건강

두통 피로감 원인 : 우리 몸이 늘 피곤하고 찌뿌둥한 의외의 이유

헬스톡톡이 2024. 1. 25. 12:46
반응형

2024.01.28 - [건강] - 복식호흡의 효과 및 방법

 

복식호흡의 효과 및 방법

복식호흡을 하면 횡격막의 기능이 살아나면서 체내의 산소가 공급되고 각종 신체적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복식호흡을 하는 방법은 편안한 자세로 누워서 연습하면 감각을 익히는 데에 더

reallifeinfo.co.kr

 

 

원인 불명의 두통, 피로감, 찌뿌둥함굳은 어깨뼈와 관련이 깊습니다. 어깨뼈가 뻣뻣하게 굳어 있다면 호흡과 모세혈관에 문제가 생겨 각종 신체적 질환의 원인이 됩니다.

 

 

두통, 피로감, 찌뿌둥함의 원인 : 굳은 어깨뼈

 

두통 피로감 원인
두통-피로감-원인

 

많은 현대인들이 원인 불명의 두통, 피로감, 찌뿌둥함, 나른함, 불쾌함, 의욕 저하, 수면 장애, 소화불량, 어깨 및 허리 통증 등으로 고통을 겪고 있습니다. 위와 같은 신체적 질환의 대부분은 세포호흡과 모세혈관이 약해지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어깨뼈는 등 양쪽 옆에 날개처럼 달린 큰 뼈입니다. 어깨뼈는 호흡, 세포호흡, 모세혈관과 아주 깊은 연관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깨뼈가 딱딱하고 뻣뻣하게 굳어있으면 호흡이 약해지면서 신체의 모든 기능이 서서히 무너지기 시작합니다.

1) 호흡 및 세포호흡의 기능 저하

이상적인 호흡은 횡격막이 위아래로 움직이면서 이루어집니다. 하지만 어깨뼈가 굳으면 등이 굽어 상체가 앞으로 쏠리면서 횡격막의 가동 범위가 좁아집니다. 그뿐만 아니라 호흡할 때 움직이는 흉곽의 움직임에도 제한이 생깁니다.

결국 어깨뼈가 굳으면 자연스럽게 호흡의 기능이 떨어지고 산소 공급량이 줄어듭니다. 이로 인해 체내 세포에 산소가 부족해지고 우리 몸을 녹슬게 하는 활성산소가 늘어나면서 몸에 이상이 생기는 것입니다.

2) 모세혈관의 혈액 순환 악화

모세혈관은 온몸에 그물처럼 퍼져있는 얇은 혈관으로, 우리 몸의 영양분과 산소, 호르몬, 면역세포를 운반하는 통로입니다. 혈액 순환이 원활해야 모세혈관이 건강하게 유지됩니다. 자율신경은 호흡, 체온 조절, 심장의 활동 등 생명 유지에 필수적인 기능들을 24시간 관리합니다. 하지만 어깨뼈가 굳으면 자율신경이 무너지고 혈액 순환이 악화되면서 모세혈관도 망가집니다.

 

 

어깨뼈 스트레칭의 중요성

 

평소 어깨뼈의 존재를 의식하고 지내십니까? 자신의 어깨뼈가 뻣뻣하게 굳었다고 스스로 인지하고 있는 사람은 별로 없을 것입니다. 팔이나 어깨를 올리고 내릴 때, 가슴을 활짝 펼 때, 팔을 돌릴 때를 비롯하여 팔과 어깨는 일상생활의 다양한 동작에 사용됩니다. 하지만 어깨뼈의 움직임이 둔해졌다고 당장에 큰 불편함이 생기지는 않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굳은 어깨뼈를 방치하게 됩니다.

근육은 약 30살을 기점으로 나이가 들수록 조금씩 약해집니다. 힘줄이나 인대도 조금씩 뻣뻣해집니다. 관절 사이의 마찰을 줄이기 위해 분비되는 윤활액의 양도 조금씩 줄어듭니다. 즉 우리의 어깨뼈는 매년 조금씩 굳게 된다는 뜻입니다.  

 

 

하버드식 어깨뼈 스트레칭

 

어깨뼈 스트레칭
어깨뼈-스트레칭

 

어깨뼈 스트레칭의 목적은 뻣뻣하게 굳은 어깨뼈를 풀어 움직임이 둔해진 횡격막을 되살리기 위해서입니다. 어깨뼈 스트레칭을 통해 어깨뼈가 상하좌우로 자유롭게 움직이도록 풀어주어야 합니다. 

 

한 번의 스트레칭으로 몸이 좋아질 수는 없습니다. 다음의 6가지 동작들을 매일 하나씩 꾸준히 실천하면서 습관화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1) 의자에 앉아 손깍지를 끼고 양손을 앞으로 최대한 쭉 뻗은 후, 20초간 자세를 유지합니다.

2) 의자에 앉아 가슴을 펴고 손끝을 좌우 어깨에 올린 후, 팔꿈치로 원을 그리듯 팔 전체를 돌립니다. (앞뒤로 각 5회씩 반복)

3) 다리를 어깨너비만큼 벌리고 서서 한 팔을 위로 올리고 다른 팔로 어깨뼈를 쥔 후, 팔꿈치를 어깨 높이까지 내려 팔을 최대한 크게 돌린다. (안쪽과 바깥쪽으로 각 5회씩 반복)

4) 수건을 어깨너비보다 넓게 쥐고 팔을 어깨 위로 올렸다가 수건이 목뒤에 닿도록 아래로 끌어당긴다. (총 10회 반복)

5) 다리를 어깨너비만큼 벌리고 서서 양팔을 앞으로 쭉 뻗었다가 팔과 바닥이 수평을 유지하면서 양 팔꿈치를 천천히 뒤로 당겨 5초간 자세를 유지한다. (총 5회 반복)

6) 벽 모퉁이를 보고 서서 팔꿈치를 굽힌 채 양손으로 벽을 짚은 후, 팔꿈치를 옆구리에 붙이고 몸 앞쪽에 체중을 실어 가슴을 내민 자세를 10초간 유지한다. (총 3회 반복)

 

 

10년은 젊어지는 건강한 호흡법 : 4·4·8 호흡법

 

하버드대 건강한 호흡법
하버드대-건강한-호흡법

 

또래보다 10년은 젊어지는 호흡법이 있다면 매일 따라 하시겠습니까? 하버드대학이 검증한 ‘4·4·8 호흡법’을 통해 횡격막을 되살리고 건강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횡격막을 되살리기 위한 건강한 호흡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4초간 숨을 들이쉰다.
2) 4초간 숨을 멈춘다.
3) 8초간 천천히 숨을 내쉰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