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치매 예방, 알츠하이머 예방 : 오메가3, 비타민D 효능

헬스톡톡이 2024. 3. 10. 13:34
반응형

뇌의 노화를 최대한 늦추고 치매 예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오메가3와 비타민D를 섭취하는 것은 알츠하이머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치매 예방 알츠하이머 예방
치매-예방-알츠하이머-예방


우리 몸에서 가장 중요한 부위는 바로 뇌입니다. 운동과 식이요법으로 몸이 건강해도 뇌에 문제가 있으면 무용지물입니다. 나이가 들어 기억력이 감퇴하면 치매인지 걱정부터 되는 중년들이 많습니다.

 

치매 원인의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는 알츠하이머병은 원인 미상의 퇴행성 뇌질환입니다. 치매는 아직 확실한 치료법이 없기 때문에 치매 예방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치매 예방을 위한 7가지 방법

치매 예방을 위한 7가지 방법
치매-예방을-위한-7가지-방법

 

1. 오메가3 지방산을 섭취한다.
오메가3 지방산은 고등어, 연어, 꽁치와 같은 등 푸른 생선을 비롯해 호두, 달걀 등에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특히 오메가3 지방산의 형태 중 하나인 DHA는 치매 예방에 매우 효과적이며, 치매의 원인 중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는 알츠하이머병의 진행을 늦추기도 합니다.

2. 햇볕을 자주 쬔다.
오메가3 지방산 섭취와 더불어 비타민D 수치를 높이는 것도 치매 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두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하는 사람들의 뇌에는 알츠하이머 환자들에게 발견되는 아밀로이드반이라는 물질이 거의 발견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자연 속에서 햇볕을 자주 쬐면 비타민D를 손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3. 7시간 이상 숙면을 취한다.
숙면을 하는 동안 우리 몸에서는 멜라토닌이 분비됩니다. 멜라토닌은 알츠하이머 환자의 뇌에서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아밀로이드반이라는 물질의 생성을 방지합니다. 또한 숙면을 취하는 것은 뇌의 휴식을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합니다.

4. 사회 활동을 활발하게 한다.
중년에 사회 활동을 많이 하면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나이가 들면 외로움을 느끼기 더 쉽고, 이와 더불어 기억력에도 문제가 생기기도 합니다. 가족이나 친구와의 모임, 취미 활동 등 활발한 사회적 상호작용은 치매 위험을 감소시키고 치매 예방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5. 명상을 자주 한다.
명상을 하면 뇌로 가는 혈액의 흐름이 좋아집니다. 또한 명상은 스트레스를 낮추고 마음을 안정시켜 우울증에도 효과적입니다. 정기적으로 명상을 하는 습관을 가진 사람은 인지 테스트 결과도 훨씬 좋게 나온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6. 두뇌를 자극하는 활동을 한다.
두뇌 활동을 활발하게 유지하는 것은 치매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뇌도 자주 사용하지 않으면 퇴화가 빨라집니다. 연구에 따르면 퍼즐 게임, 낱말 맞추기 등 두뇌 자극 활동을 꾸준히 하면 치매 발병 위험이 크게 감소한다고 합니다. 간단한 컴퓨터 게임이나 신문 읽기, 글쓰기 등의 활동 역시 두뇌에 자극을 주기 때문에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7. 손을 사용하는 취미 활동을 한다.
세밀한 손동작을 사용하는 취미 활동은 치매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그림 그리기나 서예, 자수 또는 필기구를 사용해 일기를 쓰는 활동도 손의 움직임이 많아서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적절한 취미 생활은 일상에 활력이 되며 중년의 건강 수명에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반응형